퍼가는건 상관 없으나 과학적으로 증명된 영역이 아니므로 출처는 밝히길 바란다. 내 개인 경험이니까!
그리고 댓글은 어떤거던 상관없지만 비아냥 이런 지랄은... 삼가길 바란다. 그건 기본 예의다.


아니다싶으면 읽다 끊고 가라. 난 잡은 적이 없다. 그러니 읽은 본인의 의지를 탓하고 물고 늘어지라고.
내가 저주까지는 아닌데 '저 대상에게 나중에 반드시 이렇게 나쁘게 갚아줘.' 하면 그게 꼭 되더라고.
본인 인생 망하는걸 나한테 실험하고싶다면 얼마든지. 다만 상대는 내가 아니라, 이계의 무엇이라는 것만
경고하겠다.


한 마디로 적당한, 심심할 때의 재미로만 읽길 바라는 바이다. 어디까지나 소소한 재미로만 듣길 
진심으로 바라겠다. 필자는 본인의 인생에 의미가 있어서 스스로에게 남겨주기 위한 나름의 목표가 있어서 
게시판을 연 것이므로, 잡소리는 사절하겠다는 의미로, 본 게시판 글들은 댓글 창을 닫아두는걸로!

이 게시판에 댓글창을 없앴으므로, 방명록이던 다른 게시글에 개소리 했다가는 윗단락대로 하겠다.
과학을 좋아하는 필자도 과학적 규명을 한 부분은 아니기에 수긍했던 부분이니만큼 

재미 정도로만 읽고 가시길 권하는 바이며, 들러주신 분들에게 행운 가득한 하루를 기원한다.



이야기 시작에 앞서서... 블로그 유입 경로 (검색한 키워드랑 주소나 검색했던 결과창도 다 뜬다.)
그거 까보고서, 이거를 적어놔야 할 필요가 있어보여서 적는거다. 거의말야... 매일 여길 파던데.
고로 이 잔소리는 해당 없는 분은 스킵하고 더 밑에 단락부터 보시면 될거 같으다

필자에게는 대놓고 끔찍하게 생긴 귀신같은게 막 보이진 않는다. 물론 본 적은 당연히 꽤 된다만
저승사자 본 횟수가 어떻게 보면 더 많다, 현실이건 꿈이건. 어... 현실에서 사자를 보게 되는 경우는
밤에 거리에서 보는 경우가 많으며, 필자의 아파트 단지에도 아파트 건립 전인 20년도 넘은 전부터
여기서 아파트 지어지고 계속 사시는 토박이 주민들이 연세가 많으셔서 종종 가게 갈 때도 보곤 한다.
안 무섭냐고? 내가 갈 사람이 아닌데 아무거나 겁 먹을 이유도 없지만, 하도 셀 수도 없이 본데다가
보아온지도 굉장히 오래되서... 걍 동네에서 얼굴 익숙한 사람들 보는 경우처럼 진짜 아무렇지도 않다.


그리고 필자, 나라는 이 인간이 가위를 눌려본건 일생에 딱 3번 있었고, 장소는 모두 똑같은 곳이다.
어... 그 장소가 문제라서 보인거 맞다. 나 말고도 본 사람이 있고, 그 장소 인근도 난리가 났다보니.
고거는 이후에 따로 썰을 정리해 둘거다. 공교롭게도 그 장소가 친정집, 바로 내 부모님 자택이다.
현재 필자가 2002년부터 쭉 산다는 자택은 거기가 아니다. 따로, 그것도 사람 일체 없이, 여타의
반려견이나 반려묘거나 동물같은거 전혀 없이 필자는 말 그대로 혼자서만 살고 있다. 그게 좋아.
이 혼자 산다는 집에선 가위 말고 유체이탈이라는거 겪어보았더랬다. 그건 썰 아직 안 풀어봤음.


므어... 갑자기 피칠갑 귀신 튀어나오면 깜짝 놀라고 징그러워서 진저리는 치겠지. 피 낭자한거 싫어함.
그러나 근본적으로 내 심리 자체가 그것들에게 공포 느끼면서 지고 들어가듯 나가지를 않는지라,
나오거나 말거나 나는 내 갈 길만 가면 그만이다 할거 같고, 내 가는 길을 방해하면야 그건 경우가
달라질테니까 엔간해선 안 건드리는거 같다. ㅎㅎ


대신에 남보다 위기같은걸 굉장히 빨리 알아채는데, 일단 별의 별 위험한걸 하도 많이 겪어봐서
경험 축적으로 인한 부분도 당연히 있겠다만, 원래부터 눈치빨은 꽤 타고났다. 여우, 불여우에
구미호까지 나오고... 나의 이모들이 서너살짜리 나를 보시며 하시던 얘기다. 곰보다는 나은거겠지.
게다가 하나 더 있는데 바로 이번 썰에 나오는 '뭔가 나를 지켜주는 듯한 존재' 즉, 수호령인거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나는 내 수호령을 본 적은 없다. 여잔지 남잔지 한 명인지 떼로 있는건지 등등
가장 궁금해 미치겠는건 아무래도 내 자신이겠다만 그들은 내 시야엔 들어오지 않은 채로 알려준다.
해서 그냥 존재를 느끼고 그저 감사를 하는 것 외에, 그들의 얼굴 등등... 이런 궁금증은 봉인했다.
안 알아도 될, 별 쓰잘데기 없는걸 궁금증이랍시고 집착하면... 좀 그들에대한 무례같아서랄까.


나의 궁금증이 뭘 얼마나 대단하답시고. 안 그래? 그걸로 내가 노벨상 탈만한 뭔가를 해내서
전 인류와 이 우주에 큰 공헌할 급의 궁금증이라고 그걸 채워야 되냐? 아니잖아. 거 참아도 되는거야.
그런걸 구분 안 하고 지 본능만 채우려는건 정신병자란 소리고, 철딱서니 없는거라고만 본다 나는.
내가 요즘 웃대 자주 안 가는게 솔직히 그 이유가 큽니다 ㅎㅎㅎㅎㅎㅎ. 여기 와서 보는 것도 안다.
본인이 약이나 음식으로 여튼 잠을 못 자서 낮밤이 바꼈다? 그건 니 사정이고 너만의 사정이구요,
여보세요... 나도 여전히 다달이 써야만하는 뇌선이라는 약 때문에 50시간 이상을 날밤 까고서
세 시간여만 쉬다가 도로 내 삶을 사는데, 나 혼자 내 사정 때문에 생긴 밤 시간을 쓰지,
내가 아픕니, 내가 약이 어쩌느니, 내가 외롭니, 징징징.... 이 지랄을 하면서 남들에게 집착 안 해.
지겹게 안 한다고! 뭐 더 얘기해 줘요 줘요! 거 애교 아니라 무례고, 즈덜 궁금증만 환장하는
딱 미친 년놈들이라는거다. 정신 차리라 이거 본다면! 어딜!!! 그거 궁금하다고 남을 졸라대며
보채기 전에, 니 그 알량한 너만 생각하는 이기적 궁금증이 전 인류를 위해 공헌할 내용이라서
니가 지랄하고 매달리고 사람 귀찮게 하는지를 반드시 먼저 생각해라. 제어 못하니까 끊은거다.
제어 되는 사람은 내가 연락해도, 그 제어 능력이 없으면, 심지어 한 두 가지가 아니면 딱 스톱.
난 그들의 부모가 아니니 오만가지 교정해 달란듯 들이대질 마라. 난 씨발 무슨 뇌가 두 개냐?
심지어 타자로 쳐도 타인의 시간을 멋대로 지 궁금증으로 잡아 묶자는거만, 자기만 생각하는
이기심만 지랄맞을 판에, 지가 내 타자 못 따라가니 통화하자 만나자....... 대가리는 장식물이냐?
거, 말 그렇게 많이 하면 마동석같은 체격도 기운 빠져. 기력이고 나발이고 지 궁금함이 더
급하니까 나더러 희생하고 나더러만 죽어가면서 지 알량한 궁금증 채우라는게 졸라대는거다!
생각이라는걸 좀 하고 들이대라고. 어떻게 내가 살아온 근 반세기를 다 말해주고 앉았는데!
나는 내 시간을 안 사냐? 


그래서 요즘 웃대에 고의로 글을 공포방엔 안 적어주고 있다만, 당연히 가기는 가지 안 가겠나.
사진 방에 하나 넣었더니 몇 주 전에 주간 베스트 넘어가다가 월간 베스트에 올라가질 않나,
공포방이 아닌 딴 장르 게시판에 딱 하나씩 던지고도 좋은 성적 뽑아내고 알아서 잘 논다.
내 의지에 누가 개입하고 졸라대는거 되게 싫어한다고 해도, 지 궁금증만 미친 자들은 
그것만 기억 싹 제거하고 쳐 듣질 않아요! 궁금해요 해 줘요 하고 즈덜 의지를 왜 자꾸 내게
부담주고 개입시키려고 지랄 옘병질인데! 그러니까 딱 선 긋고 시간 텀을 두는거지 미쳤냐?
공포방 재 업로드는 시간텀 두는 쪽이라면, 제어가 도저히 안 될... 총체적 난국인 집착러들은
나도 내 측근들과 긴급 회의를 해 봤다. 두 사람 모두 '인연 아니니 거두지 마시죠.' 하더군.
필자라는 인물을 그리 집착하고 궁금해서 조를 시간에, 나는 그들이 자기 자신의 여러 면모나
장점을 스스로 찾아내는거에나 집중하고 집착했으면 좋겠다. 긍정적인 노력은 일체를 안 해요.
거기에 내 얘기가 무슨 소용이니. 듣고 아... 하고나 말고 자기에게 응용도 안 하고 초단순한
본능으로만 궁금하다는거만 들이댈 줄 아는 자가, 내 얘기 백 날 듣는다고 달라지디? 결론은 
나만 기 빠지고 진 빠지고 힘들어지고 나에게는 해가 되기 때문에 측근들도 자르라고 한거다.


모름지기 인연이란 서로가 생각해 주고 도움도 되고 위할 수가 있어야만 하는거다.
배려를 서로 하고, 상대방의 지금 상황은 내가 이런걸 물어도 되나를 생각 먼저 해야지,
이건이건 무슨 옘병할...!!! 물건 나눔은 배려가 아냐. 뭔가 착각하는데 상대를 헤아리는거다.
자기만 위해서 희생하란다고 하는 희생양은 인연이랄 수가 없다
. 人의 연분인게 아니라

그냥 지 편리대로 이용한거므로 사람 취급한게 아니라 물건처럼 생각하니 자기만 아는거고
그러므로 인연이 될 수가 없는 일방성이라 해 두겠다. 언제까지나 한자 모른다고 앵앵대지
말고, 모르면 배우라고 채우라고! 상고? 미안한데 이거 초등학교 중학교 시절 한자 수준임.
상고 공고 실업계고 나발이고는 해당되지 않아. 이 블로그 폰트방의 제일 첫 글의 할머님들,
보면서 못 느끼나? 결국은 자기가 채우시고 해내셔서 모두가 응원하고 박수를 치는거다.
아니 더 젊으면서 못해요 몰라요가 뭔 자랑이라고 언제까지 지 얼굴 침을 뱉어대나.
그렇게 자기 발전에 맞는 집착을 하라 이거다, 나라는 인물에게만 전부 매달릴 시간에!
내가 독한게 아니라, 자기들이 스스로에게만 너무 관대하고 무르고 게으르고 이기적인거다.
사람이라면 동물처럼 사는게 자랑 아니니, 언제까지나 몰라요 안 배웠어요로 퉁 치지를 마라.
나는 너희들 재밌으라고 존재하는 동물원에 갇힌 유희거리가 아니라, 똑같은 사람이다!


내 수호령은 나에게 안 위험한 사람에게도 안 나타나지만, 내가 처리할 수준에도 개입하지 않는다.



 수호령의 목소리 - 1

작성자 : 웃대 공포게시판 '경계선의그사람 (본 블로그 주인장 본인)'






약간 특이한 '그 쪽 과(科)'라는 나에게는 어릴 적부터 위기시 직접 말을 해 주는 수호 존재가 있다.
간단하게 수호령이라고 적겠다. 진짜 상황이 급하다싶을 때 목소리로 상황을 인지하게해서 벗어나게
만들곤 하는데 
이게 지금 이 나이 되도록 여전히 남아있다만 무섭거나 하진 않다. 당연하지 나한테
이로운거니까 싫겠냐고. 
주로 여성의 목소리지만 상황이 위중하거나 심각할 수록 굵고 낮은 남자 음성에 
가까워지며 수호령이 아닌게 섞이면 농간질하려는 것들과 수호령의 상충인건지 소리가 한 사람에서 
갈라지며 기괴해지면서 둘에서 셋 넷 다섯으로 늘며 이들이 딱 귀신답게 엇박자로 스스로를 부각하며 
튀려는듯 다르게 들리곤 한다. 마치 '너 이래도 몬 알아묵냐? 그러면 우리도 별 수 없어. 좀 알아채라고!' 
하며 짜증이라도 부리는거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여튼 오래되서 당연하다는 느낌과 안심된다는 그런게 
심리 기저에 나는 있다. 말 그대로 수호를 위한, 지켜주기 위한 경우에 존재를 드러내며 소리를 내는 
것이기에 복권 번호같은거 알려주거나 시험 정답 알려주면 좋겠다만 절대 아님.
그건 인간 즈덜의 탐욕이 망상 빚는거고, 내가 말하는 경우는 나라는 사람이 죽을 수 있거나 망할 수 
있을 상황에, 막아서면서 그 상황을 안전하게 반전시키려고하는 어떠한 존재를 말한다. 여자 목소리의 
경우, 누구의 영인지 진작에 감은 잡아서 후보자 셋은 뭐 꼽아봤으나, 나는 경계에는 있다해도 엄연히 
산 자요 죽은 자가 아니기에 과학적으로 이를 규명하거나 확인할 수는 없었다는거.
 
 

주로 소리로 알려주고 내 몸에 터치한 경우는 몇 번 없었다만 터치를 했을 때는 정말 일촉즉발의 
상황이었던 것.  윗 문장에서 '주로'라고 했다. 그게 아닌 경우도 있다는 의미지. 아주 어릴 적에는, 
응 나 쓸데없이 기억력 좋은데 70년대 중후반에는 이것이 형상화 되서, 그러니까 소리라는 청각이 
아닌 보여지는 시각으로 위험을 알려왔었다.

  

아무튼 그 탓인진 몰라도 종교에 대놓고 입문한 무속인, 가톨릭 신부 수녀, 불교 신부님, 개신교는 
진짜 목사... 혹은 신끼가 좀 있다싶은 이런 사람들은 끼리끼리 알아보지만 특히 맨마지막 일반인 
중의 영매류 제외하곤 굉장히 깍듯하게 대하면서 친절하게 우대한다. 귀족 대우받는 기분, 공주 대접 
딱 그거라고 보심 되겠다. 본인들의 신이 말을 해 준다나. 그러니까 옷은 벗었어도 전직 수녀였다던 
학교 부사감 눈에도 나는 처음부터 다른 아이들 사이에서 확 집중되며 눈에 뭔가 띄었다고 한다. 
어, '아우라' 타령 지금도 종종 듣고. 아우라는 무슨 미친... 이렇게 쑥스러워하듯 나는 그 단어 표현은 
버겁다곤 하는데, 보여지고 느껴지는건 나도 어쩔 도리가 없다는걸 알다보니 그 반응들에 대해서 
'그런갑다' 외에 할 수 있을 반응이 딱히 없다.
 
 

일종의 나와 평생을 공생하는 관계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들의 이야기에는 자극적으로 재미날 
그런건 없다. 소소하게 에피소드를 모을 순 있겠지만 딱 보디가드가 휘청거릴 때 잡아줘서 중심 
잡게하고 상황 끝나듯이 그 수준의 에피소드가 되어버린다만 당사자인 나는 늘 감사하기도하고 
매번 신기하기도 하지. 감사는 한데 왜요 하고 묻는다던가 사람이니 그럴 수 있잖는가. 이번 편은 
그런걸 조금 모았다. 이들 중에 무속에서 말하는 조상신도 있을터이고 이에 해당하지 않은 이도 
있을거라 보는데, 중요한건 그 수호자가 하나는 아니라는거다. 몇이 있는지는 모른다만 여튼 그 
탓에도 잡귀가 농간 부리거나 들러붙거나 가위 눌려 무서운걸 겪게 하거나 봐서는 안 될 것을 
보면서 심장 멎을 듯 그럴 일은 일체 없다.
그 부분을 친하다는 무속인들이 '너 걸어다니는 부적이나 다름 없어.'라고 에둘러 표현하신거 같고.
이게 가끔 사람들도 말하는 그 '아우라' 라고 느껴지건 보여지는 그런걸 수도 있겠다. 웃긴건 이것만은
정작 난 못 본다는거예요. 늘 구해지는 대상이라 구해지고나서야 아 또 그랬구나 정도말곤 난 모름.
허나 살려주셔서 감사드린다고 깍듯이 인사는 드리지. 그걸 안 하면 살 의미가 있겠나. 난 그런 성격이다.
 
 

간단하게, 말 그대로 부담 없이 짤막한 에피소드들을 모아 적겠다. 그리고 친가 외가에 
무속인 없다 절대로. 내 부모님은 과학과 예술 쪽이셔서 원래 점집 안 좋아하시고 당집도 쳐다보지 
말라심. 내가 아는 무속인을 그래서 내 가족들은 당연히 모르며, 까짓거 이제 어른인데 내가 
알고싶어서 가 보면 그만 아니느냐해서 그런 인연도 생기게 되었을 뿐이다. 즉, 나는 일체 무속에 
관해서 작은거라도 들어볼 환경이 아니었다는거. 딱 보통 어르신들이 과거로부터 들어오시던거 
알려주신게 전부였다. 감안하시며 보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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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75~1979년 사이의 방식 : 시각화 된 형상 (Feat. 대감님)

70년대 집들은 그 뻔한 연탄가스로부터의 위협이 많았다. 과학적으로 풀자치면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하는거지. 맡아봤냐고? 그치, 우리 집이라고 부뚜막에서 안 샜을리가 없지. 아궁이며 부뚜막... 
이게 뭐 요즘 보일러처럼 조립이 잘 되어있고 기체가 안 빠질만하게 틈바구니 없고, 이게 아님. 
삼시세끼같은 프로그램 부뚜막 보세요.


어릴 적에 한 방에 네 식구가 잤다. 제일 아랫목엔 막내인 나, 내 오른 팔 옆에 내 언니, 그리고 
모친 장여사, 제일 윗목에 아버지가 주무셨다. 초저녁부터 잠을 자던 애기애기한 나님, 한참 자는데 
머리가 빙글빙글 도는거다. 창경원에서 뭐 돌아가는거 봤을 때처럼. (어, 나는 창경궁 이전의 창경원을 
가 본 사람이야.) 뭔가 느글느글하고 숨 쉬어지지가 않고 갑갑한데, 거 왜 눈 꼭 감으면 어두운게 
아니라 묘한 무늬도 있고 그렇지? 지금 감아보삼. 거기에서 갑자기 오백원 동전만한 크기로 좌측 
상단 쪽으로 좀 밝은게 퐁 퐁 퐁 도장 찍히듯 찍히는거야. 잘 보니 사람이었어. 처음 보는 할아부지인데 
낯이 익어. 모자를 썼구요. 점점 진해지면서 또 퐁 퐁 퐁 찍혀. 그러면서 눈이 떠졌는데도 천장이며 벽에 
내가 바라보는 족족 그 할아버지가 점차 선명하게 찍히다 사라지길 반복하는거였다. 애기들 도장 찍으며 
노는 딱 그런 박자로. 근데 잘 보니 그 할아버지가 눈썹 올리고 화를 내. 나는 그거보단 그 할아부지 모자가 
관심이 갔넴. 뾰족 모자, 만지고싶게 생겼다. 파인애플 그림같았지.
 

조상? 놉! 파인애플 모자 할아부지... 힌트 하나 더 드림. 요즘 오천원, 누구 계시는지? 그렇지, 율곡 이이.
율곡이 쓴 모자를 정자관이라고 하지, 쉽게 말해서 대감님 모자. 한 마디로 율곡 할배가 눈썹 올리며
점점 성을 내면서 이놈 이놈 하듯이 요기 푱~ 조기 푱~ 어둠에서부터 잠도 못 자게 푱 푱 푱 정신없는거야.
귀찮아서 애기가 잠을 못 자게끔 난리를 쳐요 그 분이. 결국 꼬꼬마 나는 신경질도 나구 그 할배 싫고 
무서워서 막 소리내서 울기 시작했네. 옆에 언니한테도 땡깡 부리듯 아아앙~ 이러면서 치면서 우니까 
언니도 깨고 옆에 엄마도 깨고 아버지까지 다들 깨셔서 안방 불을 켜시려고 한거지. 얘가 왜 이러는지 
어디 아픈지 다닥다닥 붙어 자던 단칸방에서 다들 깨버린거야. 그 때 아버지가 휘청하시다가 다시 
일어서시고 불 켰지. 할배 사라짐. 거짓말처럼 나 씨리게 굴던 율곡님 자취 감춤. 참고로 나는 
경주 김가다. 모친은 안동 장가. 양 쪽의 가까운 친척에 우리는 이씨가 없다. 율곡님은 내 조상이랑 
아무 관련이 없는거지.

 
암튼 아부지가 불 켜시고 입 틀어막고 전부 흔들어 깨우셨어. 방문, 부엌문 전부를 다 열어제끼고 
이불이랑 베게로 훠이훠이 큰 바람을 내서 환기해야한다고 그러시고 다들 나오라고 소리 빽 치시고나서 
클날뻔 했단다. 연탄가스가 자욱했던게지 그 방. 엄마, 언니 다들 토하고 난리들이었고 아버지는 본인도 
괴로우신데 참고 동치미 가져오셔서 그 맛없는걸 마시란다. 애기 때는 그런 김치가 제일 싫고 맛없는
거잖아. 싫다고 앙앙대도 사극에서 강제로 사약 멕이듯 마셔야 산다고 들이 부으심. 
 

어떻게 요 놈이 깨서 우릴 살렸냐 하며 다들 안심했지. 나는 이후로도 그 연탄가스 종종 새는 집에서 
몇 번을 더 같은걸 반복했었다. 하튼 연탄 가스만 샌다 싶으면 정자관 대감님 모습이 좌켠에 퐁 퐁 퐁... 
미쳐버리게 안 멈추고 고문도 그런 고문 없음. 자고싶은데 오죽 씨리게 굴었어야지. 오천원짜리만 
봐도 이 갈림. 제일 재미없게 생긴 이상한 파인애플 모자나 쓰고 나한테 왜 그러나 싶었지. 그 땐 내가 
세 살이니 뭘 알겠나.
 

이거를 다 큰 어른이 되서 작년인가 아는 무속인 댁에 놀러갔을 때 이야기를 했네. 제단에 정자관이 
있었거든. 가만 생각해 보니 나 저거 안다고. 굿? 해 봤어 그 분이랑. 그럴 때 당시 굿판에 무당 
너덧명이 번갈아가며 서로 다른 신에게 빙의되서 와서 나에게 말을 합니다. 그 중 유난히 대감신이 
빙의된 분, 티나게 이뻐함. 다 해 줄테니까 울지말라고 그런 소리도 하심. 그 생각이 거기서 정자관 
보자마자 생각 들어서 "선생님, 저 있잖아요." 하고 이야기를 꺼냈지. 어릴 때마다 입 안에서 단내부터 
요상한거 느껴지고 머리 뽀사지고 느글거리는데 잠 못 자게 노려보며 퐁퐁퐁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할아버지가 딱 오천원 율곡처럼 생겼는데 저거 썼다고. 무녀님 그러시더만. 너는 진짜 저 냥반들이 
옛날부터 이뻐라 했나보다. 너도 잊지말고 살어. 너네 집은 무속하고는 상관이 별 없는 집인데도 너는 
보였나보다. 아가 이제 알았냐고 그러신다며 그 때 무섭게 해서 미안하다고 전해달라셨다나. 그렇게 
안 하면 니가 안 울고, 니가 안 울면 식구들을 못 깨웠다고.
그걸 수 십 년이 지나서 1975년도의 일을 2019년에 무속인을 통해서 이유를 들어봐봐 어떨거 같아?
기억의 편린들이랑 다 맞아떨어지더라구. 아, 이게 수호령이구나 하고 급 수긍했다.

 
참고로 애기 시절 나타난 그 할배 모자는 3층 모자다. 3층 파인애플 모자라고 기억함.

 
대감 할배는 연탄 가스 아니라도 내가 자다가 무섭게 토사곽란 해 댈 때에도 나타나서 그걸 
토하게 했다. 두드러기랑 토하고 설사 좍좍하는게 유난해서 백일날도 옷도 못 입혔다고 해. 
죽을만하면 하튼 깨워. 이게 시각적 수호령에대한 기억인거다. 공교롭게 여기 내가 사는 파주시는 
율곡 이이를 엠블렘으로 만들었더라. 자운서원 가 봤을 때 뭔가 반가워서 씨익 웃어봤었다. 오천원 속의 
얼굴과는 비슷하지만 좀 달라. 좀 다르다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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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3일의 금요일에 사건 나본 사람 여기 있니? 난 있어! 
(Feat. 청록색 메탈릭 칼라 포니2와 공중 제비)

73년생이라고 깠을거다 앞서 적은 글들에 많이많이. 내가 6학년이던 1985년, 9월 13일은 
금요일이다. 자, 이제는 어플같은거 있으니까 궁금하면 금요일이 맞는지 직접 봐. 딱 봐도 저게 뭔 
사고인지 알겠지? 저렇게 생긴 차가 와서 어린 나님을 등굣길에 들이받아서 공중으로 날아올랐다
는거다. 한 마디로 교통사고. 이 때부터 목소리 수호령이 본격 활동을 개시했다고 봄이 맞어. 그리고 
알게된게 정말 내가 죽을 정도가 되면 목소리로만 알려오는게 아니라 자신들이 내 몸에 손을 대서 
어떻게 한다는걸 알아버렸다. 여튼 이 일이 나는 아직도 어제처럼 생생하다보니 (저주받은 기억력
인지 잊었어야 하는게 너무 아직도 많아서 문제다 늘.)
그래서 엔지니어 출신이지만 운전만은 하질 않는다. 갖은 핑계를 대서라도 안 하고싶은거거든 그거.
내가 조심해도 이건 남들이 변수인데 그게 확률상 너무 많아서 감당이 안 되는거다. 걍 대중교통 타고 
다녀 걱정마삼. 집채만한 오만가지 기계는 꽤 만져본 놈인데, 선반이니 밀링이니 CNC 머신, 드릴 
머신... 3차원 측정기, 측장기, 샤르피 시험 장치, 로크웰 시험 장치같은 파괴시험 장비라던가 비파괴 
시험 장비라던가. 나 엔지니어 맞다니깐!
근데 왜 운전만은 안 되느냐? 자 봐라. 저 기계들, 전기 용광로까지 포함해도 공통점이 있다. 
나만 원칙대로 안전 수칙 잘 지키면 기계가 사람처럼 변덕부려 사고내지를 않아요. 사람이 항상 
문제다. 물론 기계가 수명이 오늘 내일 이럴 경우야 그게 주 원인이 되지만, 원칙적인 안전을 FM으로 
지키면 프레스기에 뭐 절단... 안 그래. 재촉을 하고 등등 알잖아. 그래서 인명 사고들 가슴 아프게 
뉴스 뜨는거. 사람이 제일 못된거 맞어 그러니까. 
여튼 집채만한 저 위에 열거한 기계들은 적어도 기계 다리가 바닥에 안착이 되어있다는거다. 
일부러 사람 치일 그런게 없다는거다. 반면 운전은 내가 움직여야하고 남들도 그러고 있고, 그런데 
누가 술 마시고 호기 부리건 졸린데도 우격다짐하면... 지만 죽는게 아니라 애꿎은 남이 한 서려서 
죽을 수 있다고 진짜! 그래서 나는 그냥 나보다는 운전 잘 하는 베테랑들에게 맡기고 깍듯하게 
감사드리면서 타고 다니자 그러거나 엔간하면 걷는다.

 

 

때는 1985년 9월 13일 금요일 아침, 나는 6학년이었다. 등어리에 메고 있는 책가방은 유난히 
빵빵했는데 가을 운동회를 앞두고 6학년은 부채춤을 맡았다보니 그 준비물로 흰 체육복, 부채, 
족두리, 팔 토시로 가득했다. 원래가 서울 사람이고 집안 3대가 전부 서울 토박이인 나는 서대문구 
남가좌2동에서 20년을 정확히 살았다.
학교도 까겠다. 공립인 연가국민학교, 연가 초등학교가 여전히 있지요. 거기다. 남가좌동에서도 
2동 끝이어서 집 앞에 4차선인지 당시 큰 신호등 사거리가 있었고 거기에 다리도 있었지. 
홍남교라고 하지. 거기서 저 아래 가좌역으로 가면 모래내 시장 있는 곳은 사천교고 말야. 앞으로 
건너면 연희 2동인가? 대각선이 연희 1동인가? 둘이 바꼈는진 몰라도 하나는 전두환이네 집이 있고, 
다른 쪽은 노태우가 살던 동네라 뭐 남가좌동 끄트머리다.
내가 등교하는 길은 그 홍남교의 신호등 건널목 다음에, 신호등이 없는 소위 사각지대라고 부르는 
건널목을 건너야만 등교하게 되는 루트였는데, 뭐 황준 소아과니 가좌동광교회가 그 앞에 있었어. 
지금도 있는지는 안 가서 모르지만 아무튼! 
길 건너려면 우측부터 차 오는걸 봐야하는데 우측이 바로 연희동 언덕 넘어가는 홍남교 사거리 
신호등인거다. 거기에 차들이 신호대기로 즐비하면 내가 건너야하는 신호등 없는 다음 건널목 
위까지 침범을 해요. 좀 건널목은 냄겨라도 두지, 어디 운전자들이 그러냐고. 운전 드럽게 하지마라 
제발. 1차선에 큰 버스가 있었다. 좌회전 신호 받으려는게 아니라 직진할건데 지가 껴든겨. 원칙상 
잘못한거잖아? 작은걸 그들 모두 지켰다면 사고 왜 나겠나. 읽으면서도 운전하는 웃대 식구들도 
그런 세세한거 꼭 지켜줬음 좋겠다. 큰 차가 가려서 반대편에서 차 오는게 안 보이게 시야가 
가려진거다. 건널목 위에 차가 있어서, 건널목 옆에 흰 라인 안은 맞는데 하튼 사다리같은 선의 
1.5미터 떨어진 곳이자 흰 라인 안켠에 겨우 내가 비집고 반대편 차선을 보려했다.
저 수치 어케 아냐고? 그 날 오후에 경찰 와서 현장 검증했기에 수치 정확히 1.5미터라고 자로 
쟀으니 알지. 내 쪽의 차들은 신호 대기라서 움직일 생각은 없어서 안전해 보였는데 큰 버스 때문에 
반대서 오는게 안 보였어. 불안하지만 시간이 늦어가서 건너야만 한거다. 
'다다다다다...' 종종 걸음으로 소녀는 뛰었는데 안 보였던 반대편 차선, 홍남교 넘어 쪽의 차들도 
다 서있었거든. 아마도 신호등으로 따지자면 내가 건너는 타이밍이 맞는거 같은데, 그 때였다 
그 목소리를 들은 것이.
 

진짜 거짓말 안 보태고 한 발만 더 딛으면 황준 소아과 블럭의 인도를 디딜 수 있었다. 
그 때 누가 소리를 쳤어. 젊은 여자가 젊은 남자랑 빽 소리를 귀청 떨어지게 지르는거다. 
외마디 비명, "위험해!" 이거였다.
한 발을 더 딛었으면... 나 지금 여기 없고 즉사했다. 우측이 갈려서 그 자리에서 죽는거말곤 
안 되는 경우다. 외마디 비명과 함께 누가 내 책가방을 두 손으로 탁 잡아서 나를 좌향좌 시키는거야. 
인형놀이 하듯 조정한거지. 
그러더니 "달려~~~~~~~! 뛰어~~~~~~~!" 하고 외치더니 등어리 책가방을 있는 힘껏 앞으로 
밀더라구. 한 발만 딛으면 되는데 난데없이 저 쪽에서 오는 차량하고 방향이 같아진거지. 
나 달리기도 못하고 체구도 작아. 지금도 키 작고 우리 집 원래 다 조그만 사람들임. 그 날은 내 다리 
느낌이 아니었어. 모터를 달아버린거같이 자동으로 미치게 그렇게 빨리 달릴 수가 없는거야. 
심장이 터져나가도록 뛰었다. 왜 달려야되는지도 몰랐고 이상한건 갑자기 만화처럼 시간이 좀 느리게 
가더라고. 그 순간 많은 생각을 했다. 달리라고 엎어질만큼을 어디서 외치는지도 모르는 이상한 누군가가 
등 떠밀었는데 내 다리는 남의 다리 느낌에 미치게 달리고 있고 나는 언제 멈춰야 되는지 혼란스런 
기분인데 뒤에서 미친 차량 하나가 총알처럼 오는게 느껴진거다.
끼이이이익~~~~ 그 차가 브레이크 잡는 소리가 고막이 터질만큼 나를 덮쳐오는 기분이었는데 
이게 전부 슬로우 모션으로 생생하게 아직도 기억되는데 운전대 잡고싶겠냐고! 면허는 땄으나 걍 
장식용이자 기념품인거다.
버스 안 들어가는 곳은 택시 타면 그만이고 택시 기사들이 내게 해코지같은건 원천적으로 안 되는걸 
알다보니 난 그냥 그리 살라구. 


여튼 나는 죽을 때 까지 심장이 터져나가도록 겁에 질려 달리라고 해서 달린거다. 
그러다가 쾅~~~~ 올 것이 왔지.  갑자기 세상이 미니 레고처럼 조그만해진거다. 
나는 하늘을 날고 있었던거다. 차가 등어리의 책가방을 받아서 난 포물선 궤적을 그리면서 
공중으로 3미터 튀어 올랐다고 해. 목격자가 우리 아부지 단골 카센터 사장님.
높은거 우라지게 싫어하는 고소공포증 있는 어린 나는, 거기가 내 시야가 아니라 공중이라는걸 
알았더랬다. 아버지가 생물학자셔서 늘 "아빠 이거 머예염?"하면 오만 강의를 따라댕기며 해 주셔서 
애들보단 과학을 많이 알았는데, 애들은 머리가 크고 무거워서 잘 걷지를 못하고 잘 넘어진다는 
소리도 해 주셨다보니 공중에서 하필 그게 떠오르네? 망할 이과병을 내게 심은 사람이 
내 아버지신거다. ㅋㅋㅋㅋㅋ 언니도 이과야.
그럼 중력 가속도에 뭐에... 분명 머리가 무거우니까 점점 가까워지는 저 바닥에 내 머리부터 떨어져
계란 깨지듯 터져 즉사할거같은걸 떨어지며 이미 아는거야. 공중에서 허우적 다리도 굴려봐도 
멈춰지냐고! 시간이 내게만 느리게 흐르듯 하니까 그 순간에 그걸 다 슬로우 모션으로 보고 그 많은걸 
생각하고 겁내고 이런거였달까. 땅이 가까워질 때 최대한 니은자 형태로 엉덩이부터 떨어져야 산다만 
기억하고 공중에서 방향이 머리가 아래이지 않게 발버둥을 치며 나는 떨어졌다 차도로. 
근데... 수호령 얘기지? 많이 안 다침. 기적이라는게 있다면 이것도 거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는 
급으로 안 다쳤다.
 

당시 내가 입은 의상, 고관절 가까이로 극 짧은 핫팬츠다. 차림새가 비슷한 사진을 
얼굴 가려서 넣어볼께.
 좌측이 나고, 우측이 내 언니다. 차림새만 가져온거라서 저건 더 어릴 적에
친척집에 가서 찍은거지 우리 집이 아니야. 국민학교 때는 저런 핫팬츠를 잘도 입고 다녔거든. 
지금은 놉! ㅎㅎ 공중 제비를 하다가 떨어져버린 나는 결국 뜻대로 엉덩이부터 안전하게 떨어졌다. 
그래서 보시다시피 핫팬츠라 허벅지에 살 까지는 찰과상이 있었고, 왼쪽 발목 안 쪽의 복사뼈 위만 
1.2센치 정도로 콱 찢겨 찢어졌을 뿐 드라마나 영화에서 나오는 피 낭자한 그런게 전혀 없고, 도로엔 
내 피 한 방울 떨어지지 않았더랬다. 
거기가 그래도 상권이 형성된 편이라 자영업 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목격한거고 경찰 입회하 진술할 
적에 처음부터 자세히 목격한 아저씨가 공중 3미터로 애가 떠올랐다가 떨어졌고 포니2가 미친 듯 
속도를 냈는데 대충 60쯤 되어보인다고 진술해 주셨다. 도로에는 그 차가 밟아서 생긴 브레이크 자국만 
있었을 뿐이야. 그걸 동그라미 달린 긴 막대기, 아마 동그라미가 돌면서 거리를 측정하는 도구같은데 
도로에 검게 밀린걸 경찰관이 체크하고나서 시속 60쯤 밟은게 맞다고 바로 그 여자 데려감. 마름모 
모양을 보고 속도 안 줄였다는거.


떨어질 때 누가 안아서 받아준 기분도 들었어. 다급하게 착한 젊은 여자가 바닥에서 버둥이며 
머리 만지면서 내 귓전에 대고 "울지마 울지마." 하고 빠르게 속삭이더라. 그러더니 누군가 등 토닥였고 
상인들이 뛰어오는게 보이기 시작했어. 정신을 안 잃었거든. 그러니 다 기억하지. 
"이제 됐다. 아가 안심해. 오옳~지. 착하다...." 하면서 착하고 좀 기운 없는 할머니같기도한 여자 목소리가 
쓰담쓰담 하는 손길하고 그러더라고. 그 직후 사람들이 괜찮냐고 일으켜 세우고 한 켠은 싸우는거였다. 
나를 친 운전자가 어떤 미친 년인데, 도주하려다가 딱 동네 상인들이 눈치 까시고 여자를 끌어내려 
뺑소니 못 치게 한거야. 그 년이 얼마나 나쁜 년이냐면 요즘 사람들이 공분하는 자전거 타고 가던 아이를 
따라가서 차로 밀고 뭐라던 여편네 알지? 그걸 하는거야.
나에게 내가 끼어들었다고 욕하고 퍼붓는데 소리가 잘 안 들려. 귀에 손이나 소라 얹듯 먹먹하게 뭐 
차단된듯. 화 내며 일그러진 험악한 얼굴로 사과가 아니라 몰아세우고 때리고 있었어 나를. 
놀란 나는 그냥 죄송하다고 빌어야되는건가 정신이 나가버리는거야. 아프기도하고 소리도 안 들리고 
사람들 정신 없고 촛점도 안 맞는데 악마같이 일그러진 여편네가 사람들이 말리는데도 와서 때려대고 
손가락질하고 고함쳐대서 미칠거 같았어.
그나마 상인들이 저지시키면서 카센터 아저씨가 집 번호 대라고 해서 놀란 내 모친이 나오시게 된거임.
상인들이 너무 고맙던게 여자가 튈까봐 아저씨 몇이 여자 잡아놓고, 그 중 한 분이 그 차를 열어서 나를
거기 속에서 쉬라고, 여긴 어른들이 알아서 할테니 집 번호 부르라고하고 일사분란하게 움직여주셨거든.
살 놈은 사는거더라. 될 놈은 된댔잖나. 내가 그 놈인거다. 어, 여자 목소리가 젊었다가 착한 할무니로 
변해 막. 
 

그 당시의 나는 머리가 좀 잘 돌아가는 꼬맹이였다. 일단 엄마한테 맞아죽을까봐 겁은 참 오래 
나더라고. 차 조심하라고 했는데 나는 맞아죽었다싶은거지. 그런데 차차 차분해지면서 차 안에서 
상황을 보니 아니 내가 왜 도망을 쳐야하고 저 년은 뭔데 지가 사람 치여놓고 나한테 뒤집어 씌우려들고 
날 때리냐 싶더라구. 그럴 때 또 뭔가 내 몸을 틀어서 무엇을 보게 했다. 수호령이라고 봐. 80년대는 
자동차세 내면 차에 스티커 붙여. 참고로 이미지를 검색해 봤다. 1사분기 2사분기 등등 1년에 4번 
갈아붙여야 했고, 거기에 손으로 차의 번호를 적어서 조수석 쪽 유리창 안 쪽에서 보이게 붙이는건데 
색도화지처럼 분홍, 파랑, 노랑, 초록 4색인걸로 기억한다.

그거를 보라는듯 내 몸을 잡고 틀어주더라. 저 사진에 저런 스티커 보이지? 저 때는 그런 시절

이라구. 네임펜도 없어서 물 만나면 번지는 모나미 검정 싸인펜으로 적어서 붙여야되는거거든 저거. 

그럼 저거 숫자가 거울로 반전 시킨듯 좌우가 뒤집히는거지. 3은 ε 이런 식으로 좌우가 뒤집힌 것이 

차 안에서는 보이는거임. 차에 치였어, 정신 나간거나 다름없는데 더구나 좌우 반전이 된 그걸 보고 

나는 나를 친 년의 차량 넘버를 적었어.

엄마 올 때 까지, 가방 열고 연락장 꺼내서 그걸 똑같이 그린 후에, 종이를 뒤집어서 차 안에서 하늘 향해 

번쩍 올려서 67** 라는 그 년의 차 번호를 손수 적었네. 그건 아무도 안 적었다고 해 상인들 중에서도.

 


처음에는 모친도 처음이기도하고 아버지 급하게 조퇴하시고 오시고 하느라고 용서해 줄까 

우린 그랬는데 상인들 전체가 안 된다고, 저 여자가 아까 정신없는 애를 때리고 욕하고 도주하려고해서 

따님을 지금 그 차에 넣어놓고 우리가 막았다고, 보험 처리말고 경찰 부르라고 그들이 부모님을 설득하게 

되어버린거다. 나 윽박지르고 구타까지 한거 등등 전부 경찰서에 수갑 차고 경찰 아찌가 데려가서 떼쮜해 

주심. 벌 받았어. 법대로 처리했어 합의같은거 없이. 반성을 안 하고 애가 갑자기 나온 탓이라고 했는데, 

당시 신호가 그 년이 가서는 안 되는 신호여서 그 말 자체가 안 되는 소리였는데다가, 신호등 쪽은 보행자 

신호여서 나는 잘못한게 없고, 건널목 위에 차가 있어서 조금 비집고 가긴 했어도 건널목 안에서 엄연히 

건넌거였다보니 건널목에서 신호 무시하고 게다가 속도 줄이라는 것도 무시하고 사람 치고 뺑소니도 

하려하고 구타까지 한거 전부 싹 다 속 션하게 감옥에 좀 있었다고 해. 

나중에 악어의 눈물을 흘리며 지 새끼 등교시켜주고 집 가던 길인데 이러며 선처해 달라는데 이미 빡친 

나의 대단한 모친의 그 스위치가 켜져서, 합의 따위 없이 잘 보내버렸었다. 요즘 나온 뉴스 그거 보면서 

그 일이 생각나서 치밀더라고. 그 여자도 그 때 내 경우처럼 법으로 짓밟히길 바래. 시작이 뭐던... 사람을 

와서 차로 치인거잖아.



수호령인지 차에 있을 때 뭔가 따스한 느낌도 들면서 머리 쓰담하듯 그런거랑 "이제 됐어." 하며 소리들도 

사라지더라. 그 날 부모님은 경찰서에 일단 그 여자 넘기고, 카센터 아저씨가 목격자 진술 도와주러 가신 

사이에, 나를 데리고 성당 아는 분들 연락 싹 돌려서 세브란스병원 근무하시던 교우분 찾아가서 싹 다 

찍어보신거다. 엑스레이만 아니고 그야말로 할 수 있는 촬영은 전부 다 한거지. 눕고 일어서고 까고 

오만가지를 다 했거든. 근데 뼈 어느 곳도 깨지거나 금조차 간 곳이 없어서 모두가 놀랐다. 그저 겉에서 

보이는 우측 허벅지 찰과상, 일주일이면 사라질 그 수준 살 까진거랑 왼켠 발목 안쪽에 고거 찍힌듯 

찢어진거 외엔 상처가 없는거다. 그것도 뭔가 찍힌 상처인데 칼에 벤게 아니라 밀가루 반죽에 면도칼 꽂아 

푹 들어간 그거 말야. 근데 피가 안 나. 이상하지? 모두가 그랬다. 거기 모든 사람들도 이상해 했다. 

 


수호령이 좌로 틀은 이유는 일단 내가 등어리에 메고 있는 책가방이 뭐 들었댔지? 체육복이랑 부채춤 

도구랑. 그게 에어백 역할을 하면서 포물선 그리며 날아가긴 했어도 어디 하나 안 깨지게 했던거 같다. 

소리와 함께 정확하게 두 손으로 내 가방을 잡아서 좌향좌를 시켰고 그 후 그 가방을 두 손바닥으로 

확 밀듯 하면서 '달려~~!' 하고 외쳤다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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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게 수호령이다. 재밌으셨다면 다행. 차는 직접 몰아도 안 몰아도 항상 조심하는거다. 

제대로 안 지킬거면 주변 해 끼치지말고 깔꼼하게 대중교통 타고 다니길 바란다. 더 부지런해져.

 


그리고 나의 수호령님들은 이후에도 활동들을 많이 하시는지라 소소한 얘깃거린 더 있어서 

번호 붙인거다. 은퇴 안 하셨는지 여전히 곁에서 여차하면 도와주시더라구. 살 놈은 하튼 

살게 되어있는 모양인거 같다. 그리고 이들이 상당히 쎈거라고 볼 줄 아는 무속인들은 그러시던데, 

그래서라도 잡귀가 나한테는 장난같은거 절대 안 걸고 피한다고 한다더라. 이유? 아무도 모르지. 

신이 찍었다는게 뭔 기분인지도 모르겠지만 그야말로 조물주님 마음인데 그걸 일개 미물인 내가 

알 수가 있을리가. 수호령들 다음 이야기도 해 보도록 하지.


Posted by Sessh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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