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우치지 않는다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일이다.  
그것이 감정이건 선입견이건.  
세상 살면서 착각은 금물이다.

누구던...
보이는게 전부는 아니다.
보이는대로 읊지는 마라.
당신이 모든 사실이나 현상의 이유나 진리를 아는 것이 아니다.
오만이 될 수가 있는 착각은 벗는 것이 나을 수 있으며,
그래야만 신중한 한 명의 어른으로서의 나이값은 최소 되지 않을까 한다.

나 또한 잘난 녀석은 아니다.
내 기준으로 남을 내 시각에 아프게 우그려 넣고 싶지는 않다.
내가 이해하고 아니고는 솔직히 상대방에겐 큰 중요꺼리가 아니다.

내가 이해를 몬해도 그 사람은 살아가는거 아닌가?
그렇다면 내가 마음을 곱게 써야만 한다.
이해를 다 한 다는건 거짓말이다. 당신도 당신 자신을 다 이해하나? 난 아니다.
이해가 혹 되지 않더라도, 인정하는 자세가, 상대에 대한 존중이자 배려다.

남을 무어라 말하기 이전에... 과연 그 사람을 며칠을 보았던가를 나는 생각하련다.
꼴랑 사나흘 본 모습으로 한 인간을 감히 평가한다는 것은... 내가 오만한거다.
몸과 마음 고생을 그렇게 해 보고도
아직도 덜 했을 때나 그런 안일한 생각을 하게 되지 않을까 한다.

주관의 이기를 물리치고 객관적 존중의 시선으로 배려했을 때,
상대방도 내게 더 의미깊게 느껴지고 향기로울 수 있었다.

난... 나의 그 경험을 소중히 여길테다.

- 이기 천동설을 거부하는  Sessho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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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3.03 10:29

 

 

                                   

  客觀의  美學

 

 

 

                                                                              ..佳 彬

 

 

                                   그대들이여,

                                   보다 객관적일 수 있도록

                                   주관에 가려진 당신네 시선이

                                   보다 자유로울 수 있기를.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이

                                   그대들의 주관에 의해

                                   흐려지지 않기를.

 

                                   나를 좋아해서가 아니라

                                   주관성이라는 하나의 병적 잣대가

                                   나라는 사람을 재고 따지고

                                   또한 실제와는 다른

                                   내 모습이라는 허상마저 창출한다면

 

                                   그대들이여,

                                   왜 그것을 깨닫지 못하는가.

                                   나는 자연이고싶다.

                                   자연은 그것이 자연인 자체에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당신네 앞에 존재하지 않는다.

                                   애초에 존재했고

                                   내가 주관으로 보건

                                   혹은 객관으로 이해하건

                                   내가 가슴으로 이해하지 않는다 하여도

                                   자연은 존재 자체로서의 편안한

                                   하나의 상황이요 상태로서의

                                   자체로서가 의미 있는 것이거늘.

 

                                   나는 거부한다,

                                   그렇기에 내게 오는 사람들을

                                   나는 두려워 한다,

                                   그래서 누가 나를 알아 가는 것과

                                   그래서 누가 나를 좋아하는 것과

                                   그래서 그들에게 이유가 되는 것이

                                   나라는 한 명의 이름자로서

                                   그들에게 그대로 의미 되어짐이

                                   이제는 내게 고통일 수 있다.

 

                                   부단히 내게

                                   내 자신의 모습을 찾고자

                                   나는 이다지도 뭇내 떨치지 못한

                                   한 줄기 번뇌에 다시금 몸부림 하는데도

 

                                   내게 돌아선 그대들은

                                   그런 나의 모습조차도

                                   어떠한 의미가 있어서가 아니라

                                   당신들과 다르기 때문에

                                   마냥 바라보던 것은 아니었는가.

 

                                   세상에 같은 사람은

                                   어차어피 존재치 아니하려만

                                   나와 그나마 같은 사람은

                                   그렇게도 존재하지 않는 것이려만

                                   왜 그 뻔한 이치에 대해

                                   사람들은 멋대로 의식하려는 것인가.

 

                                   일부가 같다손치더라도

                                   그것은 그들이 생각하는

                                   주관이 주는 잔상일 뿐이지

                                   정작 당사자인 내가 느끼기엔

                                   일말 비슷한 그 무엇이 아닐 수 있다.

 

                                   아주 작은 부분조차도

                                   어쩌면 닮지 않은

                                   그대들과 나의 모습을

                                   어찌하여 쌍생아처럼 생각하고 싶어하는가.

 

                                   주관이 주는 세상은

                                   온전하지는 않다.

                                   그렇다 하여 무조건 배제만 하는 것은 아니다.

                                   주관성이 유난히 필요한

                                   그런 때는 있다만

 

                                   사람이 사람에게

                                   적어도 조우하기 위해 다가갈 적에는

                                   최대한 객관의 미학을 치켜 세우자.

 

                                   오늘 바라보는

                                   내가 보는 이 세상을

                                   나는 주관이라는 병으로

                                   온건히 보지 몬하고 있던 것은 아닐려나.

                                   그렇다면 미안하오.

                                   세상에게 내가 주는

                                   이 작은 한 마디 사과가

                                   보다 나를 객관적인 영혼이 되게 할테니

                                   그간에 내 임의적 주관으로 물들어

                                   찢기고 다쳐버린

                                   세상과 그대들의 그 영혼에

                                   나는 이젠

                                   더는 할 말이 없을 것 같소.

 

                                   주관은 그것이 주관인줄 모르기에

                                   객관은 그마저도 객관이라 알기에

                                   주관과 객관의 시각이 교차하듯

                                   주관의 임의성과

                                   객관의 소극성 사이에

                                   나는 번뇌하고 몸살을 앓는다.

 

                                   내 주관으로서가 아닌

                                   이 세상 본디의 모습 자체를

                                   그대들 모습 자체를

                                   이제는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싶다.

 

 

 

 

                                   作日 : 2006년 3월 3일 (金) Fine  오전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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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essh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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